본문 바로가기
경영, 경제, 사회

일본 금융완화정책에 따른 엔화 환율 전망, 엔화 투자해도 될까?

by 승또찌 2023. 10. 3.

목차

    반응형

    일본 금융완화정책, 엔화투자 해도될까
    일본 엔화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본 엔화 투자 관련된 포스팅입니다. 일본은행이 금융완화정책을 지속할 것이라는 것을 밝혔고 이에 따라서 엔화 가치는 어떻게 될 것인지, 과연 엔화에 더 투자를 해도 될 것인지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엔화 하락


    먼저 엔화가 하락하고 있는 것에 대한 분석을 하겠습니다. 2022년도 말부터 엔화는 급격하게 떨어졌습니다. 950엔 정도까지 떨어졌었는데요. 올해 6월에는 8년 만에 800엔대 까지 내려갔습니다. 불과 3년 전에는 1,100원 이상의 가치가 있었던 엔화가 이렇게 까지 하락을 했습니다. 작년도 말에도 엔화 하락에 따라 환전을 해두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올해 5월부터는 더 하락하여 이전에 환전했던 사람들에겐 오히려 손해가 발생한 상황입니다.

     

    엔화 더 떨어질지 올라갈지는 아무도 모릅니다만 어느 정도는 흐름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3년 9월 말 일본은행에서는 금융완화정책을 지속한다고 밝혔는데요.

     

    일본은행 정책과 엔화 투자 전망

     

    일본은행 금융완화정책, 마이너스 금리 유지


    일본은행은 일본의 중앙은행입니다. 9월 22일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엄청난 엔저 현상에도 불구하고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낮은 수준으로 억제하는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을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내용을 살펴보면 단기 금리를 -0.1%로 동결하고 10년물 장기 국채금리는 0% 안팎으로 억제하는 것입니다.

     

    일본은행이 이와 같은 금융완화정책을 유지하기로 한 이유는 국내외 경제와 금융시장을 둘러싼 극도로 높은 불확실성에서 물가, 금융상황의 발전에 대응하기 위함인데요. 소비자물가지수가 2% 정도를 웃돌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안정적인 목표달성에 이르지 않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유지하게 된다면 예금을 하거나 채권을 매입할 때 그 대가로 이자를 받는 것이 아니라 보관료 개념의 수수료를 내는 것인데요. 마이너스 금리는 시중은행으로 해서 대출을 유도하고 경기 부양, 인플레이션 유인 등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일본 금융 정책

    일본 경제 전망은?(경제 성장률 등)


    일본 경제 긍정적 측면

    그렇다면 일본의 전체적인 경제 전망은 어떨까요? 먼저 경제성장률부터 말씀드리면 OECD가 발표한 올해 일본의 예상 경제성장률은 1.8%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예상치를 1.5% 정도로 보고 있는데요. 이는 우리나라 높은 수치이며 무려 25년 만의 일이라고 합니다.

     

    일본 엔화 가치가 떨어짐에 따라 방일하는 외국인 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1월에는 150만 명을 웃돌았는데요. 3월부터 점점 증가하더니 6월부터는 방일 외국인 수가 200만 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일본 경제 부정적 측면

    경제성장률과 관광객 수 측면에서는 좋아지고 있지만, 일본은 아직도 고물가와 싸우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 대가 넘는 상황이고요. 수익 식료품 가격이 엔저 현상으로 폭등하면서 물가 상승을 계속해서 이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게다가 무역수지는 7월, 8월 적자로 돌아섰고요. 최근 중국이 일본산 수산물 수입까지 금지하면서 일본은 최대 수출 상대국인 중국으로의 수출이 1년 전보다 11% 줄었고 더 줄어들 전망입니다.

    마치며


    일본은행이 금융완화정책을 지속한다고 며칠 전에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금융 정책은 소비를 진작시키고 시장에 화폐 유통을 활발하게 만듭니다. 그러면 결국 돈의 가치는 떨어지는 것이죠. 또한, 미국 연준에서도 고금리 기조가 상당 기간 계속될 것을 암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달러 강세, 엔화 약세가 유지될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올해까지는 엔저 현상이 계속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만, 일본 정부에서는 구두개입 형태로 외환시장에 개입하는데, 물가 상승이 지속되면 마이너스 금리 해제를 검토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엔저 현상이 지속되면서 자국에게 안 좋은 현상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통화는 안전자산에 속해서 사실 일본 자체가 망하지 않는 이상 극단적으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3년 전 엔화 1,100엔에 비해서도 20% 정도 떨어진 수준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